top of page

초등학교 교실에서 펼쳐지는 어린이를 위한 경제교육

돈으로 움직이는 교실 이야기

돈교실s.jpg

저 자 :  옥효진

판 형 : 148*210

쪽 수 : 272쪽

내 지 : 4도

값 : 17,000원

발행일 : 2022년 1월 24일

ISBN : 979-11-90641-65-4

학급화폐 활동으로 올바른 경제 관념을 가르치는

12년 차 초등 교사의 돈으로 움직이는 교실 이야기

이 책은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소개된 자기님이자, 누적 조회수 2,000만 뷰의 유튜브 채널 <세금 내는 아이들>의 운영자인 초등 교사가 작은 사회라 일컫는 초등학교 교실 안에서 아이들과 함께 꾸려나가는 ‘학급화폐 활동’의 내용들을 담아 정리한 책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습의 기회 없이 실전에 뛰어들어, 때로는 생채기를 입으며 ‘돈’에 대해 배우고 있듯이 작가 자신도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 총 16년 동안 학교를 다니면서도 돈 관리 하나 제대로 하지 못하는, 예금과 적금의 차이도 모르는 사람이었다. 이 책은 그런 작가가 초등학교 교사가 되고 자신만의 색깔 있는 학급 경영을 고민하면서 앞으로 아이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돈’, 그러니까 실생활에 꼭 필요한 경제·금융교육을 시도해보면 좋지 않을까란 생각을 하며 구상하게 된 ‘학급화폐 활동’을 비롯해, 이를 토대로 교실 안에서 아이들과 함께 꾸려나가는 다양한 경제와 금융교육 활동들을 담아 정리한 것이다.

 

  • 출판사  서평

“이 활동 재미있어요!! 선생님들도 괜찮아 보이면 한 번 해보세요!!”

 활명수(활기차고 명랑한 수다쟁이들), 햇반(햇살처럼 따사로운 반), 삼다수(삼삼오오 모인 다양한 개성의 수다쟁이들) ….

 

풀이가 기가 막힌 이 이름들은 아이들의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의력으로 지어진 나라 이름들이다. 아이들은 이렇게 나라와 국기를 만들고 ‘미소’라는 화폐를 활용해 생활한다. 국민들, 그러니까 반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통해 일을 하고 그에 따른 월급을 받을 뿐만 아니라 정해진 세금을 내고 투자와 정치(행정, 국회 활동), 경제 활동을 이어간다. 때로는 시대의 변화로 직업을 잃기도 새로 만들기도 하고 또 다양한 사업 활동을 통해 수익원을 창출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활동들이 한 초등학교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2년 차 초등학교 교사인 작가는 교실에서 교과와는 별도로 학급화폐 활동을 통해 경제‧금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처음에 구상했던 것은 학급화폐를 통한 경제‧금융교육이었지만 이를 바탕으로 사회, 도덕, 국어, 정치, 저작권, 진로교육 등 여러 교과와 영역으로 확장하면서 그야말로 교실 안에서 작은 사회의 모습을 발견하기도 한다.

 

작가의 다양한 학급 경영 노하우가 담긴 이 책 《돈으로 움직이는 교실 이야기》 속에는 학급화폐 활동을 시도하게 된 배경과 아이들에게 세금을 걷는 이유, 교실에서 학급화폐를 활용해 할 수 있는 다양한 경제 활동 및 학급화폐 활동을 확장해 할 수 있는 활동, 그리고 수업의 재료가 되는 학급화폐 활동 등 다양한 활동 방법과 학급 경영의 방향을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경제‧금융교육을 위해 시도했던 학급화폐 활동을 통해 작가는 아이들이 경제와 금융에 친숙해진다는 효과도 있지만 무엇보다 더 큰 소득은 아이들과 교사가 생활하는 교실에 지금보다 훨씬 즐거운 일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한 모든 활동을 교실에 그대로 적용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아이들의 수준에 따라, 학교 환경에 따라, 교사의 판단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변형해보고 추가하며 각각의 반에 맞는 활동으로 구상해 나가는 것이 맞을 것이다. 다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을 바탕으로 교사와 아이들이 즐거운 교실에서 더 많은 추억들을 남기며 지내면 좋지 않을까, 그게 바로 이 책을 집필한 작가의 바람일 것이다.

  • 저자소개

옥효진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고 2011년부터 부산에서 초등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생활에 꼭 필요한 금융 지식을 학교에서 가르쳤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학급화폐’를 활용한 금융교육을 시작했다. 이 활동으로 2019년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대한상공회의소장상>, 2020년 대한민국 경제교육대상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을 수상했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급화폐 활동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세금 내는 아이들> 운영,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등의 방송 출연, EBS 원격교육연수원 <돈으로 움직이는 교실 이야기> 직무연수 강사 활동 등을 통해 금융교육 방법으로서 ‘학급화폐 활동’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