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에듀테크가 바꾸는 미래의 교육

에듀테크의 미래

에듀S.jpg

저 자 : 홍정민

판 형 : 148*210

쪽 수 : 272쪽

내 지 : 2도

값 : 17,000원

발행일 : 2021년 6월 25일

ISBN : 979-11-90641-49-4

 

코로나 이후 교육, 그리고 에듀테크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언젠가부터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전환, 인공지능, IoT 등의 단어들은 우리들에게도 익숙한 일상 용어가 되었다. 급변하는 시대이니만큼 당연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겠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이러한 변화는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듯하다. 

 

사실 코로나19 이전에도 우리의 삶은 꽤 빠른 속도로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었다. 온라인 쇼핑을 필두로 한 전자상거래의 확장,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보편화, 모바일 비즈니스의 성장 등은 이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기업이나 기관들은 이런 디지털 전환에 대비해 전략을 수립했고, 이를 실행해 나가고 있었다. 이런 시점에서 코로나19라는 엄청난 사건은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더욱 가속화시켰다. 교육 또한 예외가 아니다.

 

이 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초유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시작되고 교육과 기술의 결합인 ‘에듀테크’라는 용어가 일상화된 지금, 우리의 교육과 교육 산업은 과연 어떻게 변화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의 교육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교사의 역할과 미래는 어떠한 모습일지, 교육 내용과 방법에는 어떠한 변화가 뒤따를지, 더불어 에듀테크의 미래는 어떠할지 등에 대해 다양한 통계자료와 사례를 들어 우리 교육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출판사 서평

 

이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교육의 패러다임과 교사 및 교육 산업 전반의 변화를 들여다보다!

 

근대 학교는 산업화로 인한 대량 생산 체제가 본격화되면서 시작되었다. 정규 교육의 목적이 ‘평균의 학생을 위한 표준 교육’이었으며, 높은 사고력이나 창의력을 키우는 일보다는 표준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근대 학교 시스템은 산업화를 빠르게 정착시키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해왔다. 학교는 19세기 산업화 시대에 인력을 양성하는 핵심 역할을 했다. 그러나 지금은 21세기다. 인공지능 로봇이 사람의 일자리를 대신하고, 지식의 양과 속도의 변화는 직업 변화의 속도 또한 빠르게 하고 있다.

 

이제 학교 교육을 비롯해 기업 혹은 직업 교육은 커다란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교육의 패러다임과 교사의 역할, 그리고 교육 내용에 있어서도 다양한 변화가 시도되고 있으며, 그와 함께 교육과 기술이 결합된 에듀테크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역량을 보다 쉽게 개발하고, 통합·관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다양한 기술과 결합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등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더불어 교육의 목적을 토대로 하여 빠르게 변하고 있는 교육 산업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주고 있다.

 

코로나 이후, 에듀테크가 바꾸는 미래의 교육

 

이 책의 1장에서는 교육 패러다임의 미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산업화로 인해 만들어진 지금의 학교 시스템과 학벌 사회는 이후 어떤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될 것인가를 조망해본다. 2장에서는 교사 역할의 변화와 미래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교사들은 콘텐츠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위협받고 있다. 유튜브나 인공지능 로봇 강사의 등장 때문이다. 단순히 입시를 위해 가르치고 외우게 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더 중요한 역할로 나아가야 함을 피력하고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본다.

 

3장은 교육 방법의 미래다. 에듀테크 기술의 발전은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VR이나 AR 등을 교육에 활용하며, 그 효과성과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에듀테크 기술의 발전은 교육의 방법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해 살펴본다. 4장 교육 내용의 미래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과연 산업화 시대에 만들어진 국어, 영어, 수학 중심의 교과목이 아직도 유효한 것인가에 대해 고찰한다. 더불어 유효하지 않다면 어떤 커리큘럼으로 미래의 인재를 육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에듀테크의 미래다. 미래형 기술인 VR이나 AR, 뉴로사이언스, 메타버스, 햅틱 러닝 등 다양한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지금, 이런 기술들이 교육과 결합해 어떤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를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다.

 

코로나19와 더불어 교육은 큰 변화의 요구를 직접적으로 대면하고 있다. 19세기 교실에서 20세기 교사가 21세기 학생을 가르치는 지금의 교육 시스템은 큰 변곡점에 서 있는 것이다. 이런 시점에 교육 종사자들과 교육에 관심 있는 독자들에게 이 책의 내용은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기에 어떻게 역량과 인재를 키워나가야 할지에 대한 생각거리와 인사이트를 제공해주고 있다.

 

  • 저자소개

지은이 _ 홍정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졸업

대원외국어고등학교 졸업

현) 휴넷 에듀테크 랩 소장

전) 웅진패스원 사업기획팀장

전) 사이버MBA 평생학습 사업 본부장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redmin00

블로그 https://blog.naver.com/redmin00

  • 추천의 말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포함한 기술과 교육의 만남, 즉 에듀테크가 교육의 모든 것을 송두리째 바꿔가고 있습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 에듀테크 전문가인 휴넷 홍정민 에듀테크 랩 소장이 집필한 《에듀테크의 미래》는 교수, 교사, 교육 관계자, 기업 교육 담당자 등 교육 분야 종사자뿐만 아니라 학부모까지 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임에 틀림없습니다.

_휴넷 대표 조영탁

 

에듀테크의 미래에 관한 작가의 글을 읽으며 미래 교육에 대한 가슴 뛰는 희망과 현실적인 고민을 함께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독자분들도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 인간과 기술의 조화가 미래 우리 교육을 어떻게 바꿔 나갈지 흥미롭게 관람했으면 좋겠습니다.

_한양사이버대학교 교수 이지은

 

교육 현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시대가 앞당겨졌고, 주변의 많은 교사들에게 에듀테크는 이제 당연히 알아야 하는 용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미래 교육 환경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는 자료를 찾고 있다면 이 책이 좋은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

_이화여대 부속고등학교 교사 함창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