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랑시대 상다리부터 대한제국 베이킹 몰드까지,

유물을 만끽하는 새로운 감상법

오늘의 사랑스런 옛 물건

저 자 : 이감각 (이해인, 이희승)

판 형 : 128*180*15

쪽 수 : 200쪽

내 지 : 4도

값 : 14,000원

발행일 : 2019년 11월 13일

ISBN : 979-11-86925-99-7

 

한국을 사랑하는 디자이너가 들려주는,

 

사랑받아 마땅한 우리나라 유물 이야기

많은 사람들이 한국의 미감을 마치 그것뿐인 양 ‘소박하다, 단아하다’라는 형용사로 표현한다. 신라의 금관은 전혀 소박하지 않고, 고려의 청자는 그 화려함에 비할 것이 없는데도 말이다. 디자이너 그룹 이감각은 한국의 미감을 이와 같이 단순하게 정의하길 거부한다. 한국을 사랑하는 두 명의 젊은 디자이너는, 2018년 3월부터 ‘오늘의 사랑스런 옛 물건 소개’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짧은 글로 우리나라 유물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트위터 속 글을 다듬고, 140자만으로는 아쉬웠던 유물 해설을 보완해 엮은 것이다.

  • 출판사 리뷰

시대 건너 사랑받아 마땅한

옛 물건을 소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국의 미감을 마치 그것뿐인 양 ‘소박하다, 단아하다’라는 형용사로 표현합니다. 신라의 금관은 전혀 소박하지 않고, 고려의 청자는 그 화려함에 비할 것이 없는데도 말이죠. 디자이너 그룹 이감각은 한국의 미감을 이와 같이 단순하게 정의하길 거부합니다. 한국을 사랑하는 두 명의 젊은 디자이너는, 2018년 3월부터 ‘오늘의 사랑스런 옛 물건 소개’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짧지만 풍성한 글로 우리나라 유물을 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트위터 속 글을 다듬고, 140자만으로는 아쉬웠던 유물 해설을 보완해 엮은 것입니다.

 

이 앙증맞은 시계 좀 보세요. 양쪽으로 문이 활짝 열리는 가죽 집에 사는 친구입니다. 시계가 귀했던 시절이라 시계만큼이나 아주 제대로 만든 시계 집이 있어요. 선물로 받았다면 두근거리며 시계 집을 열었다가 귀여움에 ‘악!’ 하고 쓰러졌을 거예요.

_〈시계〉 중

 

이 주전자에서는 은하수를 닮은 술이 조르륵 쏟아져 나올 것 같아요. 달과 별의 향이 나겠지요. 신선들이 토끼와 함께 나누어 마셨을 테고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스토리가 알차게 들어 있는 제품입니다.

_〈은제 주전자〉 중

 

뽀얀 밀가루가 날리고 갓 구운 빵 냄새가 가득한 주방에서, 제빵 모자를 쓴 사람들이 분주히 움직입니다. 곧 생크림과 메이플 시럽을 세팅한 와플이 나오네요. 프랑스 영화에나 나올 법한 이런 장면이 대한제국의 수라간에서도 펼쳐졌을 테지요. 셰프 유니폼 대신 한복에 앞치마를 두르고서요.

_〈대한제국 베이킹 몰드〉 중

 

이 책에는 언젠가 한 번쯤 대중에게 주목받은 옛 물건도 있고, 그렇지 않은 옛 물건도 있습니다. 두 저자의 취향을 담뿍 담아 써 내려간 글을 읽노라면, 이미 알고 있던 유물은 처음 본 듯 생경한 느낌으로 다가오고, 평생 모르는 채로 살 뻔한 옛 물건에게는 어느새, 마음속 한 자리를 내어 주게 되지요. 마냥 고리타분한 이야기만 할 것 같던 옛 물건은 창작자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디자이너의 다정한 시선으로, 오늘을 사는 젊은이의 따뜻한 말로 새로이 태어납니다.

 

 

오늘을 사는 디자이너의 눈으로

바라본 천 년 전 디자인

 

산업디자인을 전공한 두 저자는 우리나라 디자인을 더욱 깊이 이해하기 위해 ‘박물관 투어’를 시작합니다. 전국 곳곳의 박물관에 전시된 옛 물건을 보며 물건을 만든 사람과 물건의 주인을 가장 먼저 떠올리고, 물건을 만든 사람의 머릿속에는 어떤 그림이 펼쳐졌을지, 물건을 쓰는 모습이나 쓸 때의 마음은 어땠을지 가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리고 두 저자는 유물을 따라 떠오르는 물음표를 지워 가며, 옛 물건의 심미성과 사용성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유럽의 어느 호텔 로비에 오브제로 놓여 있어도 전혀 어색함이 없을 이 곰은 놀랍게도 낙랑시대 상다리입니다. 상을 받치고 있는 네 마리의 곰이라니. 이거 정말 디자이너의 재치 아니냐고요. 첫눈엔 작고 아기자기해 귀여운 곰돌이구나 싶다가도, 볼수록 표효하고 있는 표정하며, 각 맞춰 꿇어앉은 모습하며 꽤 세 보이는 외관입니다.

_〈금동 곰모양 상다리〉 중

 

모든 제품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야만 의미를 찾는 것은 아닙니다. 한 자루의 붓을 기대어 놓는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주(主)가 아닌 부(副)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무게를 지켜 만들어진 작은 받침대. 앞에 소개한 ‘백자 붓 씻는 그릇’과 한 세트마냥 정갈한 맥을 나누고 있습니다.

_〈붓 받침대〉 중

 

디테일의 멋을 아는 미니멀리스트. 조선의 예복을 디자인한 사람에게는 이런 수식어를 붙여 주고 싶습니다. 국가적 행사를 위해 만들어진 옷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복장은 단순하고 심플한 구성입니다. 그렇지만 곳곳에 태연하게도 회심의 디테일을 숨겨 두었어요.

_〈후수〉 중

 

책을 따라 물건의 쓰임새를 헤아리다 보면 끝내 그 물건을 곁에 두고 싶어집니다. 멀게만 느껴지던 그때 그 유물은 시대를 건너 마침내, 지금 이 물건 자체로 다가옵니다. 한눈에 옛 물건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도록 왼쪽 페이지에는 유물 사진을 담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유물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아담한 사이즈로 제작해 작은 가방에도 쏙 넣어 다닐 수 있어요. 박물관 초보자는 유물 관람 가이드로, 문장을 수집하는 이는 가벼운 에세이로, 디자이너는 제품의 카탈로그로 볼 수 있습니다. 자기만의 이야기를 품고 여러분을 기다리는, 사랑받아 마땅한 유물을 만나 보세요.

  • 저자소개

이해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졸업과 함께 동대학원 산업디자인과에 진학해 한국의 이야기를 주제로 한 디자인을 전개하며, 무사히 졸업 논문을 쓰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친구이자 최고의 재원, 이희승의 꼬드김으로 디자인 브랜드 이감각을 론칭, 운영 중이다.

 

이희승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이후 동대학원 산업디자인과에 진학해 전통 공예와 현대 디자인에 대해 고민하였고, 같은 시기 한국적 미감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브랜드 이감각을 론칭했다. 친구이자 최고의 동료인 이해인과는 같은 학교 같은 과에서 만나 9년째 이심전심 동고동락 중이다.

 

인스타그램 @leegamgak

홈페이지 leegamgak.com

  • 목차

 

홈데코

Home deco 

청자 사자 장식 뚜껑 향로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

백자 투각 연당초문 향로

백제 금동대향로

‘대강삼년’이 새겨진 연꽃 모양 청동 향로

토우장식 항아리

청자 참외 모양 병

은제도금 비사문상

백자 향꽂이

백자 청화 구름 용 무늬 항아리

모깔개

은제이화문화병

영친왕비 장신구 상자

전촉자

금동초심지가위

시계

 

퍼니처

Furniture 

금동 곰모양 상다리

청자 의자와 난간

삼층책장

화각

개다리소반

나전 연엽 일주반

반월반

벽걸이

나전 흑칠 꽃 넝쿨무늬 탁자

  

다이닝

Dining

청동용수초두

청자 철화 양류문 통형 병

은제 금도금 주자와 받침

은제 금도금 잔과 잔 받침

청자 죽순 모양 주전자

청자 음각 모란 상감 보자기 무늬 뚜껑 매병

청자 두 귀 병

분청사기 철회 귀얄문 완형도기

백자 끈 무늬 병

백자 철화 포도 원숭이 무늬 항아리

백자 상감 모란 나비 무늬 편병

분청자 물고기 무늬 편병

분청사기 상준

백자 청화 장생문 접시

백자대호

백자 청화 국화 대나무 무늬 팔각 병

백자 청화 꽃무늬 조롱박 모양 병

백자 양각 매화문 탁잔

백자 청화 난초 무늬 항아리

백자 주전자

은제과형 주전자

은제 주자

은제 주전자

은제 접시

은제도금 쌍이잔

대한제국 베이킹 몰드

 

데스크

Desk 

각부유개연

청자 원숭이 모양 문방구

하엽연

백자 붓 씻는 그릇

백자 무릎 모양 연적

붓 받침대

백자 청화 산수 무늬 붓꽂이

죽제용기

대나무 편지꽂이

꽃 모양 대나무 지통

  

패션

Fashion

드리개

금제 장신구

후수

패옥

치마

장옷

버선

갈모

호건

남바위

윤선

주머니

두루주머니

깡동치마

 

아웃도어

Outdoor 

청동 은입사 정병과 향완

휴대용 앙부일구

휴대용 묵호와 붓

나침반

찬합

왕실 휴대용 약상자

약저울

 

기타

Etc

 

산수무늬벽돌

COPYRIGHT © ORANGEPAPER  INC ALL RIGHTS RESERVED 

  • Facebook Metallic
  • 인스 타 그램 사회 아이콘